관리 메뉴

ㄴrㅎnㅂrㄹrㄱi

[펌]SOA(Site Open API) 활용법 본문

API 관련/Open API

[펌]SOA(Site Open API) 활용법

님투 2007. 11. 13. 09:45
반응형

문서

문서: SOA(Site Open API) 활용법
제작: ky (thruthesky) < thruthesky@yahoo.co.kr>, Korean
연락: thruthesky@yahoo.co.kr http://jangnans.com
날짜: 2006년 12월 초(배포 2007년 1월 초)
요약: 본 문서를 통해서 블로그와 Open API 가 무엇인지, 그리고 Open API 구체적인 산물인 SOA의 활용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특히, 원격 블로깅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을 합니다.)
요약: Web2.0 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Open API 와 그 한 종류인 Site Open API 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SOA 는 개인의 웹사이트에서 직접 제공할 수 있는 막강한 Open API 입니다. 이제 Open API 는 더 이상 대형 웹 사이트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대상: 웹 서핑의 초보자에게는 블로그와 원격 블로깅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고급자에게는 Open API 와 SOA 의 전반적인 소개와 활용에 대해서 안내를 합니다.
문서의 시작 위치: http://jangnans.com
참고: http://siteapi.kldp.net
기타: 본 문서의 배포 시작 위치는 http://jangnans.com 입니다. 본 문서의 변동 사항은 이 곳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 문서를 재 배포하시는 것은 고마우나 이 주소를 삭제하시면 이 글을 읽는 분이 새로운 내용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으니, 본 주소는 삭제하지 마세요.
기타: Open API 에 대해서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곳으로 링크를 통해 웹 페이지를 연결해 놓았습니다. 링크가 잘못된 것이 있거나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으면 연락 주십시오.  (원격 편집을 바탕으로 블로그 관련 Open API 와 SOA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성질 급하신 분들을 위한 간추림

본 문서는 원격 블로깅과 중/소형 사이트를 위한 Site Open API 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원격 블로깅 실제 예제와 체험을 원하시면, http://jangnans.com/?cate=bbs&mode=read&idx=290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원격 블로깅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은 꼭 이 링크를 따라서 체험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http://memories24.cafe24.com/zb5/tt2zb5.php?article_srl=827&PHPSESSID=96e93768e0179b071d4a117b27b3975a 링크를 참조해 보십시오. 도움을 될 것입니다.
Site Open API 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http://siteapi.kldp.net 을 참고하십시오.
XML-RPC 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http://xmlrpc.com 을 참고하십시오.
Blogger API, Meta Weblog API, Movable Type API 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http://www.xmlrpc.com/metaWeblogApi 를 참고하십시오.
혹시 XML-RPC 나 Site Open API 와 관련하여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http://phpxmlrpc.sourceforge.net/ 를 참고하십시오.
Site Open API 는 중,소형 사이트(홈페이지)에 강력한 Open API를 제공합니다. SOA 버젼 0.4에는 Blogger API, Meta Weblog API 를 포함합니다.
2006 년 말 현제 Site Open API 를 사용가능 한 홈페이지는 제로보드4 로 제작된 홈페이지, 제로보드5 로 제작된 홈페이지, 그누보드4로 제작된 홈페이지, 알지보드로 제작된 홈페이지, 장난-홈툴즈로 제작된 홈페이지 들입니다.
Site Open API 와 호환이 가능한 윈도우즈 응용 소프트웨어는 무궁무진합니다. 본 문서의 관련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문서에 대해서

본 문서는 본인이 생각하는 Open API와 Site Open API 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기록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혹시나 본 문서에 대해서 고쳐야할 점이 발견되면 꼭 연락을 주십시오.
카이(ky, thruthesky, < thruthesky@yahoo.co.kr>, http://jangnans.com)

     

서문

본 문서는 홈페이지의 정보를 이용하는데에 웹브라우저가 전부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깨뜨리고 그 보다 편하고 낳은 방법으로 인터넷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에 대해서 가르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홈페이지 방문자(사용자,회원)가 어떻게 더 낳은 방법으로 홈페이지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많은 극성팬이 생겨나기를 바랍니다.

어느 리서치에서 블로깅을 하는데에 사용하는 툴 중 60.9% 가 웹브라우저이고 나머지가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상당히 부풀려진 결과라 생각합니다.
본인은 블로거들 중 90% 이상이 웹브라우저로 블로깅을 즐기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원격 블로깅 툴의 열기는 계속해서 급 상승 중입니다.

본 문서는 블로그와 관련된 개념의 정립과 블로깅을 좀 더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러기를 희망합니다.

블로깅과 관련된 좀 어려운 용어들을 살펴볼까요? 트랙백, RSS, Open API ... 본인이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에 인터넷은 많은 발전을 해 있더군요. 특히, 트랙백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서 본인을 괴롭게 했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약간의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원격 블로깅과 관련된 XML-RPC, Open API, Blogger API 에 대해서도 짧게 설명합니다.


요점 정리

본 문서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로그 Open API 를 통한 편리한 블로깅
- SOA(Site Open API)라는 막강한 Open API 를 여러분의 개인 홈페이지에 부착시키는 방법


블로깅

블로그란 web+log 가 합해져서 blog 로 표기되며, 네티즌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 일기, 취재 기사 따위를 올리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1인 미디어의 대표적인 형태라 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블로깅이란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을 보거나, 스크랩하여 자료를 모으는 것으로 모든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사용됩니다.

블로그가 어떤 형식을 가져야한다는 규격이 없습니다. 있나요? 본인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가 웹 게시판 1개로 구성이 되든, 블로그의 성격에 따라 자료실이나 기타 여러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지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마음이라 판단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자료실이나 게시판이 없이 블로그 운영자만 글을 쓰는 웹 페이지 형태로 간단하게 구성됩니다.


XML-RPC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쉽게 한줄로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MS-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유닉스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RPC(Remote Procedure Call)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XML(eXtended Markup Language)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을 XML-RPC 라고 합니다. XML-RPC 는 이렇게 웹브라우저(또는 웹 클라이언트)가 웹서버와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물론 표준이며 자세한 정보는 http://xmlrpc.com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XML-RPC 는 Open API 서비스하는 바탕이됩니다.


웹 2.0

2006년 말 현재, 많은 이들이 웹 2.0 이라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웹 2.0 대열에 끼지 못하면 괜시리 뒤쳐지는 느낌을 받을 때 입니다. 과거 인터넷 투기 열풍(닷컴 거품 현상)으로 나라가 떠들썩했던 것이 연상됩니다. 뭐 어쨌든 나쁜 현상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웹 2.0 은 현재 표준이 없습니다. 너무 광범위 해서 표준이 안잡힐 것 같습니다.
웹 2.0의 두각은 최근이지만, 엮시나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던 개념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한 개인의 아이디로 부터 시작을 하지만, 거기에 철학을 부여하고 서비스 정신을 부여하고 규격을 정하려는 움직임이 부산합니다.
아참, 한줄 정의가 필요하나요?
웹 2.0은 기존의 웹(WWW)보다 한단계 발전된 모습을 가르키는 것으로서 좀 더 낳은 기능들을 묶어서 서비스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 2.0 의 기능으로 Ajax 니 뭐니... 주욱 나열하면서... 꼭 빠뜨리지 않고 포함되는 것 하나가 바로 Open API 입니다.

참고: http://blog.naver.com/quiz94/30004276107
참고: http://blog.naver.com/wooseokint1?Redirect=Log&logNo=110011276684


UCC

UCC 가 뭐냐고 스스로 질문을 하고 UCC 는 그저 UCC 일 뿐이라고 결론을 낼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야 UCC 를 확대해서 복잡하게 해석할 뿐이지, UCC 는 그냥 User Crecated Contents 로서 그 이상도 아니고 이하도 아니라고 판다는하는게 100%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현재(2006년 말) 흔히 얘기하는 UCC는 그 결과물의 형태가 동영상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얘기합니다. UCC 를 통해서 스타가 탄생했다느니 양질의 UCC 제작을 위해서 서포트하는 서비스가 많이 등장했다느니, 기존의 이미지, 유머, 패러디, 이야기 만화, 댓글 등의 컨텐츠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UCC 니, UCC 의 저작권으로 인해서 수익을 창출한다느니,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이라니... 말이 많습니다.
UCC 는 UCC 일뿐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활용도가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특별히 새로운 것 없이 단순히 기존의 사용자 컨텐츠를 통칭하는 용어 정도 입니다.
UCC 가 기존의 블로그를 대체하는 새로운 미디어로 떠오르며 각광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불성실입니다. UCC 는 UCC 고 블로그는 블로그일 뿐입니다. 둘의 연관 관계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식의 억지 설정은 참으로 곤란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간단히 UCC 에 대해서 결론을 짓고 넘어가기에는 UCC 에 대한 인터넷의 열기가 너무 뜨겁게 달궈져 있습니다. 비록 새로운 것이 없는 UCC 이지만, 새로운 이름 UCC 를 통해서 변화를 시도하는 움직임이 너무 거셉니다.

http://blog.naver.com/hongjig?Redirect=Log&logNo=150011261731


Open API

Open API 란? (한줄정의) 홈페이지 내의 유용한 정보를 홈페이지 외부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집(또는 회사)를 찾아오게 하기 위해서 지도 서비스 홈페이지로 부터 지도를 제공받아서 자신의 홈페이지에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 검색엔진의 검색어를 입력하고 결과를 보는 페이지를 자신의 홈페이지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하나의 Open API 입니다.
이러한 Open API 는 아주 오래전 부터 존재 해 왔던 웹사이트의 주요 서비스로 조용하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으로 최근까지 애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웹 2.0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꼽히면서 Open API 기능에 대한 효과를 인정 받고, 웹 서비스의 전면부로 나왔습니다.
과거에는 각 사이트에 개별적으로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사이트내의 정보를 외부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물론 대형 서비스 업체들은 그에 걸맞은 스펙(규격 문서)을 제공하며 보다 낳은 서비스로 많은 유저를 확보하려고 노력을 해 왔습니다. 1990년 대 웹의 시작 시점부터 Open API 에 대한 표준 제정에 대해서 많은 움직임이 있었습니다만, 1990년 후반부에 들어서 Open API 의 표준이 하나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의 대형 포털사이트들은 이미 많은 Open API 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보다 더 쾌적한 환경에서 정보 서비스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1,2 위 순위를 다투는 최고의 사이트들은 각 사이트의 Open API 를 경쟁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시작을 했으며 국내 최고라고 꼽는 인터넷(웹사이트) 업체를 예로 들자면, 개별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자사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Open API 를 활용할지에 대한 방법을 상세히, 그것도 CGI를 구성하는 스크립트 언어적인 설명을 포함해서 하는 것을 보니 왠지 사용자를 배려한다는 느낌보다 그렇게까지 해서라도 사용자를 참여시키려는 집착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Open API ... 무엇인지 느낌으로 와 닿나요? 그렇지 않다면 한줄 정의를 외우세요.
더 알고 싶으시면, 검색 엔진에서 "Open API" 라고 쳐보세요. 정보는 널렸습니다. 굳이 몇가지 이곳에 링크를 기록하는 이유는 여러분들의 검색 시간을 덜고 좀 더 정확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래의 링크들을 확인하시면 Open API 의 열기가 얼마나 뜨거운지 아실것입니다.

http://www.newswire.co.kr/read_sub.php?id=198312&ca1=전자통신-
http://www.edaily.co.kr/news/industry/newsRead.asp?sub_cd=DC16&newsid=01774486579814808&clkcode=&DirCode=0040208&curtype=read
http://issue.nida.or.kr/board/007/060928153203001001.pdf
http://blog.naver.com/dasantea/30722991
http://www.hometown.co.kr/64
http://channy.creation.net/blog/?p=299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JAK&qnum=4650154&kscookie=1


표준 규격

(IETF(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 는 인터넷 기술 관련 표준을 정의하는 주체입니다. IETF 는 IAB(인터넷 아키텍쳐 위원회) 의 감독하에 표준을 제정합니다.)

XML-RPC 에 표준이 있듯 Open API 에도 표준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표준 규격이 정의 되었으며 그 표준 규격을 바탕으로 지금도 많은 사이트에서 Open API 를 작성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개별 사이트에 꼭 맞는 Open API 규격은 현재로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새로운 규격이 필요하며 Site Open API 가 그 한 부분을 담당할 것입니다. 물론 Site Open API 는 표준(국제 표준이나 인터넷 표준)으로 등록되지 않았으며 실무 표준이라고도 얘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별 사이트를 위해서 Open API 의 기능을 하기 위해 규격된 Site Open API 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현물이 있으며 서버 개발과 클라이언트 개발에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자사이트에 Open API 제공이 필요하다면 이미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규격된 Site Open API 를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SOA ( Site Open API )

Site Open API 는 정보를 다루는 공간을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XML-RPC 구현물(API)들의 기능을 보완, 확장하였으며 (혹은 진행중에 있으며) 많은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정보를 보다 자유롭게 교환하기 위해서 개발된 XML-RPC 바탕의 새로운 Open API 입니다.
XML-RPC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xmlrpc.com/http://www.xmlrpc.com/spec 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XML-RPC 에 대한 구현물(개발 방법, 개발 라이브러리)에 대해서는 http://www.xmlrpc.com/directory/1568/implementations 를 참고하십시오.
SOA 에 대한 정보는 http://siteapi.kldp.net 을 참고하십시오.

SOA 는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강력한 Open API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Open API 는 더 이상 대형 사이트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SOA 로 뭘 할 수 있을까요?
- SOA 는 Blogger API, Meta Weblog API 를 포함합니다. 이것은 곧 모든 블로깅 관련 툴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위해서 SOA 만의 특별한 메소드가 존재합니다. 주요 기능은 홈페이지 정보의 검색입니다. 사용자 정보 검색, 글 정보 검색, 쇼핑몰 정보 검색 등 많은 정보를 외부에서 접근하게 할 수 있습니다.


Blogger API, Meta Weblog API

Blogger API 는 블로그 사이트를 위해서 제작된 표준 XML-RPC 규칙을 따르는 하나의 완전한 Open API 입니다. Blogger API 는 오래전부터 최근까지 계속해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초기 Blogger API 의 기능을 보강한 것이 Meta Weblog API 입니다. 엮시 표준 XMLRPC 규칙을 준수합니다.
이러한 Open API 는 웹서버에 설치가 되어 서버의 역활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블로그의 정보를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사이트의 정보에 접근(기록, 편집)하는 편집기들은 블로깅 클라이언트입니다. '원격 블로깅 툴(편집기)'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올바르겠습니다. 이러한 편집기 프로그램은 무수히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앞다투어서 편집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만큼 가치가 있고 블로거들이 선호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격 블로깅 편집기에 대해서 자세한 것은 본 문서의 다른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의 유명 블로그 제공 사이트에서 이 Open API 들을 100% 그대로 제공하면서 자사이트의 이름을 붙여 EGLOOX+ API(가칭) 로 소개한 바 있습니다. 물론 이것 하나만으로 많은 인기 몰이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그만큼 그 활용성이 인정되어서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요점정리를 해볼까요?

블로그와 관련된 Open API 로서 Blogger API, Meta Weblog API 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XML-RPC 표준을 따릅니다. 이 Open API 를 통해서 원격 블로깅이 가능합니다.


그 외,

Blogger API, Meta Weblog API는 Site Open API 속에 모두 포함이됩니다. 따라서 Site Open API 서비스를 하는 홈페이지는 원격 블로깅이 가능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뿐만 아니라 SOA 만의 많은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홈페이지 편집

"홈페이지를 편집한다." ... ?? 좀 더 명확하게는 "홈페이지의 내용물(정보)을 편집한다." 입니다.

이 문서에서 원격 블로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개념과 그리고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할 것입니다.

홈페이지 내용물을 편집하는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홈페이지의 HTML 파일을 FTP 를 통해서 다운로드 해서 편집을 한 다음 다시 FTP 를 통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FTP 를 지원하는 편집기에서는 다운로드/업로드 과정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위즈위그 편집기라면 더 바랄것이 없죠.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를 통해서 점점 쉽게 변했습니다. 편집기에서 FTP 를 직접 지원하고 위즈위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의 HTML 파일 뿐만 아니라, 게시판의 내용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웹브라우저로 편집하면 되겠죠. 웹브라우저로 편집하는게 불편하지만 이미 손에 익어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쉽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내에 위즈위그 편집기가 포함이 됩니다. DHTML, XHTML 등등을 넘어서 ActiveX 컴포넌트, 또는 웹브라우저 자체에 편집기능을 포함하는 것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정보를 편집하는데에 있어서도 많이 편해졌습니다. 최근에는 Open API 를 통해서 훨씬 많이 편해졌습니다. 윈도우즈 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 직접 게시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작성한 블로그 편집기가 있습니다. 윈도우즈 XP 에서 실행이되며(기타 운영체제에서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위즈위그 HTML 편집 기능을 포함합니다. 명칭은 '장난'입니다. '멀티 블로깅 툴-장난' 이라고 불려지고 싶구요, 한번 글 쓰기로 수십 수백개의 블로그에 글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은 http://jangnans.com 을 참고하십시오.
( http://jangnans.com/?cate=bbs&mode=read&idx=289)

MS 사에서도 여러가지 편집기를 내 놓고 있습니다. MS 워드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Windows Live Writer 등 많은 편집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편집기들은 모두 Open API 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런 툴을 이용해서 문서를 편집한 뒤 곧바로 게시판이나 블로그에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MS 사 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에서 웹 편집기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본인이 개인적으로 멀티 블로깅 툴을 만들 정도인데, 기업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많은 편집기가 유료 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격 블로깅

위 항목에서 설명한 '블로깅', '원격 홈페이지 편집'과 별 차이 없는 항목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념적인 방법을 정리해봅시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로 블로그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로그인을 하고, 글 쓰기 버튼을 클릭한 다음, 글을 쓰고 출판을 하게됩니다.
전혀 어려운것 없죠? 너무나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 사실은 아주 불편한 방법이지만,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나머지 불편한 것인지 조차 판가름을 할 수 없습니다.

원격 블로깅은 윈도우즈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글을 쓰고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맨 처음에 블로그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서 EndPoint 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기록해야하며 필요한 경우 그 외에 몇가지 설정을 더 해야합니다.

너무나 불편한 웹브라우저로 글을 쓰는 것은 너무나 익숙해져 있는데, 아주 편한 원격 블로깅 툴로 글을 쓰는 것은 조금도 익숙하지 않아 불평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원격 블로깅의 길이 너무 어려운 나머지 원격 블로깅을 하는 블로거들에게 욕을 바가지로 퍼붓습니다. 왜 익숙한 웹 브라우저를 놔 두고, 사서 고생을 하느냐구...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엮시나 쉽지가 않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기서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있어야합니다. 이것은 웹 브라우저로 블로그에 글을 쓰나 원격 블로깅 툴을 통해서 글을 쓰나 마찬가지입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사이트 주소가 있어야합니다. 웹브라우저로 글을 쓰나 원격 블로깅 툴을 통해서 글을 쓰나 마찬가지인 부분입니다.
이것이 끝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남은 것이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블로그 사이트의 Open API 와 잘 만들어진 원격 블로깅 툴의 만남이라면 이것이 끝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EndPoint 의 기록
- Open API 의 선택

원격 블로깅을 할 때에는 EndPoint와 OpenAPI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잘 만들어진 경우에는 이러한 것들이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그러나 잘 만들어지지 못한 경우에는 수동으로 설정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사이트 관리자에게 물어서 알아내어야합니다.

정리해볼까요?
원격 블로깅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사이트 주소, 아이디,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EndPoint 와 OpenAPI 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 정보는 사이트 관리자가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원격 블로깅 툴에 설정을 하고, 글을 쓰면됩니다. 글을 편집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웹브라우저보다 훨씬 낳은 느낌을 제공할 것입니다.


원격 홈페이지 편집 실제 예

블로그 Open API 는 블로그의 정보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Site Open API 에는 블로그 Open API 가 포함이됩니다. Site Open API 는 블로그가 대상이 아니라, 사이트(홈페이지)가 대상입니다. 따라서 Site Open API 를 통해서 블로깅을 하는 것은 블로그의 정보를 편집하는 것이아니라 홈페이지의 게시물 같은 내용을 편집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글을 편집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홈페이지(또는 자긴이 가입된 홈페이지), 사이트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원격 홈페이지 정보의 편집, 또는 원격 블로깅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죠?
여기 그 정보가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http://thruthesky.webzero.co.kr/?cate=bbs&mode=read&idx=290

위 링크된 페이지에는 테스트용 글쓰기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위 페이지의 설명에 따라 글을 등록해 보시면 누구나 손쉽게 원격 블로깅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원격 블로깅 툴

다음은 여러분들에게 추천하는 웹 편집기입니다. 블로깅을 하신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십시오. 아마 환장할 것입니다.
제 홈페이지에 원격 홈페이지(블로그, 사이트)편집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http://jangnans.com/?cate=bbs&mode=read&idx=290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MS 사의 윈도우즈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

 MS 사의 제품을 소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수십가지의 원격 사이트 편집기를 사용해 본 결과 가장 잘 만들어졌다고 개인적으로 판단이됩니다.
  http://windowslivewriter.spaces.live.com/
  http://nosyu.egloos.com/2732428
  http://www.choboweb.com/2006/11/02/%ec%96%b4%eb%96%a4-%eb%b8%94%eb%a1%9c%ea%b7%b8-%ec%97%90%eb%94%94%ed%84%b0%eb%a5%bc-%ec%93%b0%ec%8b%9c%eb%82%98%ec%9a%94-windows-live-wirter/
  http://idealist.egloos.com/2710808
  http://jangnans.com/?cate=bbs&mode=read&idx=290


Zoundry 블로그 Writer

 사용하기가 쉬운편은 아니나, 사용해 본 것 중 가장 넓은 API 범위를 지원한다고 생각합니다.
  http://www.zoundry.com/download.html
  http://jangnans.com/?cate=bbs&mode=read&idx=290


퍼포먼스 (Performance) 파폭 에드온(Fire Fox Addon)

http://performancing.com/firefox


장난 - 멀티블로깅 툴 (본인이 직접 만든, 유명하지 않은, 다소 불편한, 매스 블로깅 편집기.)

  http://jangnans.com
  http://lopy.egloos.com/498800
 본인이 직접 만든 윈도우즈 용 위즈위그 블로그 편집기라서... 추천에 포함시킵니다.
 특징: 멀티 블로깅(한번의 글 쓰기로 수십, 수백개의 블로그에 글 등록), 여러개의 글 한번에 삭제.


추천 하지 않는 편집기들. 그나마 쓸만 한 것들.

Site Open API 테스트를 위해서 직접 사용해 본 것들이다. 실제로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들이 많았으며,


Qumana

http://www.qumana.com/download.htm


그 외 편집기들 (사용해 보지 않았거나 사용에 불편함이 있는 것들)


MS Word 2007

 

기타 블로그 Open API 관련 소프트웨어들


추천 SOA 클라이언트

** 사이팅 http://jangnans.com
 실시간 홈페이지 모니터링 툴

     

SOA (Site Open API)

Open API 는 상당히 매력적인 것입니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원격 블로깅 툴만 봐도 그 위력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그동안 Open API 는 대형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전유물로 인식이 되어왔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의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 제작 사이트에서 블로그 Open API 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작해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사이트에서 Open API 를 제공하기란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러나 전혀 불가능한것도 아닙니다. 여기 SOA 가 있습니다. SOA 는 현제 http://siteapi.kldp.net 에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6년 말 기점으로 제로보드4, 제로보드5, 그누보드4, 장난-홈툴즈, 알지보드 를 통해서 운영되는 홈페이지들은 모두 SOA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홈페이지(또는 블로그, 쇼핑몰)이 이러한 홈페이지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면 지금 즉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강력한 Open API 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좀 더 낳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SOA 는 계속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맞도록 SOA 가 변경되지는 않았을까요? http://siteapi.kldp.net, http://jangnans.com 을 방문해서 살펴보십시오.


SOA 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수의 사이트를 위한 정보의 규격.
- 사이트 내의 정보 검색.
- 사이트 내의 정보 편집. (원격 블로깅 툴과 같은 편집기로 홈페이지의 내용을 직접 편집)
- 사이트간의 정보 교류(연결).

물론 위에 나열된 대부분의 기능들은 대형 인터넷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 개발을 해서 제공을 하는 기능들입니다. 그러나 Site Open API 는 한 개인의 사이트가 아닌 많은 사이트들이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규격되었습니다.

Site Open API 를 가장 잘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는 '사이팅'입니다. 사이팅은 실시간으로 홈페이지의 새로운 정보를 감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에 새로운 가입자나 새로운 글이 등록되었을 때, 웹브라우저의 도움 없이 실시간으로 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홈페이지 모니터링 툴 '사이팅'은 http://jangnans.com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우 홈페이지가 여러개 됩니다. 사이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여러개의 홈페이지들의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을 합니다. 누가 가입했는지, 어디 홈페이지에서 어떤 글이 올라왔는지, 광고글이 올라오지는 않는지... 홈페이지가 아무리 많아도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SOA 를 이용한 사이트간의 정보 교류는 포괄적인 의미의 기능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http://jangnans.com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SOA 의 기능이 어쩌면 2006 년 말 현재의 주요 기능일지 모르겠습니다.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http://jangnans.com 의 '장난 - 홈툴즈' 프로그램을 통해서 SOA 가 처음 제작되며, 차츰 다른 유명한 홈페이지 게시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포팅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직접 SOA 를 추가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다른 플랫폼이나 언어를 통해서 구현을 원하시는 분은 연락을 주십시오.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요점 정리 한번 할까요?
SOA(Site Open API)는 대형 사이트 뿐만 아니라, 중,소형 개인 사이트를 위해서 Open API 서비스를 위한 규격입니다. 국내의 유명 홈페이지 게시판 프로그램들에 기본적으로 제공이됩니다.


주의점

원격 블로깅이나 기타 Open API 와 관련된 작업을 할 때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록해야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원격 블로깅이 가능하게 한다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가능한 경우이며 이런 이유로 국내 대형 블로그 사이트가 Open API 의 서비스를 중지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서든지 타 사이트(잘 모르는 사이트)에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록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이라고 해서 100%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하지만 그런 위험적인 요소가 훨씬 줄어듭니다.


기타


Open API 관련 개발

Open API, XML-RPC 작업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xmlrpc & xml

      http://trio.co.kr/webrefer/xml/xml10.html
      http://blog.naver.com/1234anwj?Redirect=Log&logNo=29772298


xmlrpc & RSS 2.0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8&dir_id=8&eid=9xPAUaXu6DWZw1UzR30Nu8IdmgsDgGgi
      http://cafe.naver.com/bindu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7
      http://blogs.law.harvard.edu/tech/rss


xmlrpc & Blogger API 프로토콜

      http://www.blogger.com/developers/api/1_docs/
      http://xmlrpc.free-conversant.com/docs/bloggerAPI


     

xmlrpc & metaWeblog API 프로토콜

      http://www.xmlrpc.com/metaWeblogApi
      http://www.xmlrpc.com/spec
      http://blogs.labo-dotnet.com/vlad/services/metablogapi.aspx
      http://www.sixapart.com/developers/xmlrpc/metaweblog_api/metaweblognewpost.html
      http://txp.kusor.com/rpc-api/metaweblog-xml-rpc-api


기타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etaWeblog


보안

Site Open API 는 타 Open API 나 웹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웹 브라우저를 놓고 보안의 위험성에 대해서 비교를 한다면, 웹브라우저보다 조금도 덜하거나 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Site Open API 그 자체가 기존의 웹브라우저 환경과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API 관련 > Open 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호 라이브러리/API  (0) 2007.11.13
Google Ajax Search API 사용하기  (0) 2007.11.13
자주 사용하는 API 함수 API  (0) 2007.10.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