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ㄴrㅎnㅂrㄹrㄱi

[다른이의 레시피] 식빵의 달콤한 변화~밤식빵~! 본문

알고 싶은 것들/나도 맛난거 좀 먹자

[다른이의 레시피] 식빵의 달콤한 변화~밤식빵~!

님투 2008. 12. 27. 02:07
반응형
http://kitchen.naver.com/recipe/8659


요리재료 : 강력분 200, 중력분 50, 물 120,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 3.75, 개량제 2.5, 소금 5,설탕 30, 버터 20, 분유 7.5, 계란 25, 슬라이스밤 70 

 안녕하세요. 제빵머쉰입니다.
 갑자기 비가 오네요. 부슬부슬.. 이런날은 물에 빠진 생쥐마냥  기운도 없고 축..처지네요. 어제 장례식장에 갔다왔더니 피곤이 세제곱으로 밀려오네요.  그래도 포스트에 올릴 사진 정리하면서 완성된 빵사진들 보니 힘이 불끈불끈~  솟아올라오려 합니다. 힘내서 오늘 포스트도 후다닥 써봐야겠네요. 식빵시리즈만도 꽤 올렸던것 같네요. 우유식빵, 생크림식빵, 옥수수식빵, 트위스트식빵  에또... 생각안나네요 ;; 오늘은 식빵중에서도 제일 맛나고 그냥 뜯어먹기에도 맛이 일품인  식빵~! 그렇습니다. 바로 '밤식빵' 이죠. 밤식빵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식빵속에 퍽퍽! 박혀있는 밤알갱이에 있다고 할수 있죠. 오늘 밤식빵은 식빵속뿐만아니라 아이들이 잘 안좋아하는 식빵껍떼기(식빵뚜껑? 식빵외피? -_-;;)에도 토핑을 얹어서 더욱더 맛난   식빵을 만들거랍니다. 정신들 주워담으시고 레시피속으로 고고~


 재료[단위 g] : 강력분 200, 중력분 50, 물 120,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 3.75, 개량제 2.5, 소금 5, 설탕 30, 버터 20, 분유 7.5, 계란 25, 슬라이스밤 70

 슬라이스밤은 마트에서 조림밤 사신뒤에 물기제거하고 먹기좋은 크기로 잘게 쓸어놓으시면 되고요. 나중에 성형할때 넣을거니까 반죽할때 넣진 마세요. 과정샷이 많아서 반죽샷은 생략 합니다. 누구맘대로? 머쉰이 맘대로~ 뾰로롱~(퍽!) ;;

 버터, 슬라이스밤 제외한 모든재료를 믹싱해주세요. 그러다가 반죽이 한덩어리가 되면 버터 넣고 매끄러워질때까지 믹싱해주세요.


반죽이 완성되면 둥글려서 1차 발효해주세요. 식빵할때마다 잘 안부풀고 완성된 식빵옆면이나 윗면이 쩍쩍 거북이 등짝처럼 갈라지는 분들 계시죠? 그건 발효시 습도 부족으로 인한 겁니다.  

저처럼 스티로폼안에 1차발효는 따뜻한물 2차발효는 뜨거운물을 넣고 발효시키면 습도가 충분해서 그럴일이 별로 없어요. 재활용분리수거하는날 아파트 경비아저씨를 덮쳐서 한개 쌥쳐오세요.
 
덮치랬더니 이~싸람들이 이상한 생각하는건 아니겠죠? *-_-*  
발효되는동안 식빵위에 얹을 토핑물 만들거에요. 후다닥~

토핑재료[단위 g] : 버터 10, 설탕 6, 베이킹파우더 0.2, 계란 6, 중력분 10 뒌장맞을 ㅡㅡ 토핑양이 넘 적습니다. 그래도 위에 적은양이 식빵 한개 분량이라서

 고난스럽더라도 토핑이 남는걸 원치 않으시는분들은 저양대로 하세요.

 먼저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주세요. 수작업으로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 싶네요.

버터가 부드럽게 풀리면 설탕을 넣고 하얗게 크림화 시켜주세요. 쿠키할때 자주쓰는 크림법이죠. 충분히 하얗게 크림화가 되면 계란을 넣고 섞어주세요. 분리되지 않게 후다닥 빠른속도로 섞어줘야 합니다. 분리되버리면 다시 합체 안됩니다. ㅡㅡ;;

마지막으로 체친 중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주걱으로 잘 섞어주세요. 가루가 뵈지 않게요. 완전히 섞어졌다면 종이 짤주머니를 만들어서 준비해두세요. 버터가 녹아버리면 안되니까  뜨거운곳에 놓지 마세요. 그렇다고 냉장고도 안됩니다. 나중에 짜야하는데 너무 굳으면  짜다가 종이 짤주머니가 퍽~ 하고 터지는 대 참사가 발생합니다.

흠 토핑만드는동안 1차 발효가 완성되었네요. 잘 부풀었죠? 랩에 송글송글 맺힌 물방을을 보아하니 습도를 짐작케 하는군요. 40분정도 발효해줬습니다.  요놈을 꺼내서 살짝 가스 빼주고 잘둥글려서 10분정도 젖은 면보 뒤집어 씌워서 중간 발효 해주세요. 그다음 성형할겁니다.


성형샷 나갑니다. 먼저 둥글린 반죽을 밀어펴주세요. 가장자리 부분을 손바닥으로 꾹꾹 눌러서 중앙보다 양옆가장자리가 얇게해주세요. 그리고 물기가 제거된 슬라이스 밤을 얹어  주세요. 골고루 한쪽에 처지지 않게해주세요. 한쪽으로 몰리면 굽고나서 빵이 찌그러집니다.


이제 위에서 아래로 도르륵 말면 사진과 같은 봉형상의 모양이 나와요. 원루프(one loof)성형이란겁니다. 중앙은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야하고 표면도 매끄러워야 겠죠?  물론 식빵팬보다 길이가 길면 안된다는건 앙드레김 샘도 아실겁니다.


요렇게 팬닝하시면 됩니다. 이음매는 바닥으로 가게 해주시고 팬안에 반죽을 넣으세요. 반죽을 넣으신다음 손등으로 살짝 위를 꾹꾹 눌러서 잘 들어앉게 해주세요. 이제 2차 발효시간입니다. 요거를 잘해야 완성품도 모냥이 제대로 나옵니다.


스티로폼에 뜨거운물을 한사발 떠넣고 그 옆에 비닐을 덮은 팬을 넣으세요. 30-40분 발효하되 시간이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발효상태가 다음사진처럼 되면 멈춰주세요. 호밀식빵이나  옥수수식빵같이 글루텐이 적은 식빵은 식빵팬 높이나 그 위로 약간 올라와도 되지만  다른 식빵은 팬높이에서 1cm정도 낮은위치까지 올라오면 발효를 뭠춰주세요.

 2차 발효가 왼성된 모습입니다. 반죽 때깔이 아주 곱죠? 습도가 충분해야 잘 부풀어 오르니까 식빵 잘 안되시는분들은 발효에 초점을 맞춰서 해보세요.


자 이제 아까 준비해두었던 토핑을 원하는 모양으로 짜주세요. 전 고속도로 -0-;; 일명 서울에서 부산까지 밤식빵 ;; 토핑은 가장자리까지 다 짜지 마시고 좀 남겨두고 짜주세요.  


그리고 슬라이스 아몬드도 송송 얹어주세요. 토핑위에만 올라가게 해주세요. 어차피 오븐에서 부풀어 오르면서 아몬드랑 토핑이 옆으로 번진답니다. 이놈을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주세요. 중간에 식빵위에 색이 진하게 날것 같으면 유산지를 덮어주시고요.


짜잔~ 다 구워진 밤식빵이에요.  식빵위에 고속도로도 근사하게 생겼고 식빵 옆면도 주름없이  잘 나왔네요. 고소한 아몬드도 씹히고 아주 고소 달콤한 식빵이 아닐수 없습니다.  

단면샷은 없어용 -0- 만들어 보시는분들만이 느낄수 있도록 생략합니다. 캬캬 구라에요. ㅡ,.ㅡ;

꿀벌이 오면 뜯어먹게끔 하려고 안잘랐어용. 밤이 달달하니 좋다고 너무 많이 넣으시다간 무게를 못견딘 반죽이 주저앉아서 밤떡이 나오니까 적당히만 넣으세요. 요로코롬 맛나는 식빵이 또 어디있겠습니까. 요번 주말엔 달콤한 밤식빵하나씩 만들어서  사랑받는 아내, 여자친구가 되세요. 참 남자분들도 대환영 ㅡ,.ㅡ;;

 자 밤조림사러 마트습격하러들 가세여~ E모 마트(너무 티났나 -_-;;)에서 판답니다~ 인터넷보다 300원 싸요 ㅋㅋㅋ 머쉰인 이만 물러갑니다~ 내일은 휴일이라 머쉰이도 하루 쉬고 목요일날 나타날께요. 즐거운 휴일들 보내세요.

 맛있는 밤식빵 드시고 행복하세요~ / by 제빵머쉰

 ps. 무단불펌하시는분들은 식빵위에 짜다남은 토핑 강제로 먹여드립니다. 조심하십쇼 ㅡㅡ^

반응형
Comments